모카포트 비알레띠 브리카 헤리티지 1달 사용 후기

비알레띠 브리카 헤리티지

모카포트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비알레띠 제품은 모카익스프레스와 브리카 라인이 인기 라인입니다. 브리카 라인은 브리카, 뉴브리카 등 여러차례 변화를 거쳐 왔는데, 2024년 3월 현재 가장 최신 제품이 바로 비알레띠 브리카 헤리티지 제품입니다. 브리카는 특수밸브가 있어 크레마가 추출되고, 보다 에스프레소에 가까운 맛을 뽑아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모델 같습니다. 약 한달 전에 비알레띠 공식 판매워인 카페 뮤제오의 네이버스토어를 통해 비알레띠 브리카 헤리티지 2컵을 구매했고, 그동안 사용해온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품 개봉

비알레띠 뉴브리카 개봉

모카포트를 구입하면서 가스레인지에 사용할때 필요한 사발이를 함께 주문하였습니다. 한국의 가스레인지는 대부분 냄비 올리는 부분의 간격이 넓어 모카포트를 올리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하네요. 사발이를 사용해 레인지에 올리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모카포트는 화구의 가운데보다는 약간 바깥쪽에 올려야 손잡이가 뜨거워지고 녹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뮤제오에서는 세척을 위한 커피를 동봉해줍니다. 모카포트를 처음 받게 되면 세척 이후, 커피를 내리고 마시지 않고 버리는 절차를 두세번 거쳐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라고 센스있게 원두를 넣어줬네요.

비알레띠 브리카 헤리티지 구성품

본품 박스 안에는 간단하게 모카포트 본품, 설명서, 계량컵이 들어있습니다. 설명서에는 한국어를 포함해 다양한 언어들로 작성되어있습니다.

제품설명서

비아렐띠 브리카 헤리티지 제품설명서

비아렐띠 브리카 헤리티지 제품설명서 2

비아렐띠 브리카 헤리티지 제품설명서 3

비아렐띠 브리카 헤리티지 제품설명서 4

세척

모카포트는 일반적으로 물로만 세척하고 관리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카포트를 처음 받으면 연마제 성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물로만 사용해서는 절대 깨끗하게 씻어지지 않습니다. 연마제를 함께 마실수는 없기 때문에, 오일을 사용해서 연마제를 깨끗이 닦아내고, 세제를 사용해서 잔여 연마제와, 오일 성분을 깨끗아게 닦아내주었습니다.

모카포트를 사용하면서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물로만 사용하라고 알려져 있지만,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 본 결과 물로만 사용하면 커피의 묵은때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고, 지방이 축적되고 산폐되어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커피의 맛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모카트는 주기적으로 향이 강하지 않고, 잔향이 남지 않는 세제로 깨끗하게 닦고, 식초를 섞은 물로 청결하게 닦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구성품

비아렐띠 브리카 헤리티지 모카포트 구성품

모카포트는 기본적으로 5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집니다. 분해해서 깨끗하게 닦아 줍니다.

커피내리기

다른 커피들처럼 모카포트 역시 다양한 레세피들이 있고, 사람마다 선호하는 레시피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 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한 레시피는 아주 기본적인 레시피로 다음과 같습니다.

물통부분에는 물을 120ml 넣어주었습니다.

원두는 모카포트 분쇄도로 갈아서 탬핑없이 꽉 채워 넣어줍니다.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는데, 에스프레소 분쇄도로 하면 커피 맛이 잘 추출되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 같고, 탬핑을 하면 역시 맛이 덜 추출되는 느낌이 들거나, 크레마가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커피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끄고, 커피를 내립니다.

모카포트 커피 크레마

이렇게 추출하면 이런 커피가 나옵니다. 크레마가 나쁘지 않은 것 같죠?

모카포트 커피의 맛

모카포트는 에스프레소와 드립커피 사이에서 에스프레소와 가까운 맛을 보여줍니다. 특히 브리카는 크레마가 나올 정도의 압력으로 추출되기 때문에 보다 에스프레소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에서프레소와의 맛의 차이점은, 모카포느는 구조상 미분이 더 추출될 수 밖에 없는 구조라 더 강한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맛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지만, 저는 이 맛이 너무 매력적으로 느껴저서 더 탄듯한 향과 구수함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 가면 베트남의 독특한 커피 내리는 도구인 커피 핀을 사용하는데, 그때도 미분이 많이 섞여서 그런지 커피의 강렬한 맛이 느껴집니다. 모카포트는 그런 커피의 에스프레소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달간 사용 후기

모카포트 비알레띠 브리카 헤리티지를 1달간 사용한 후기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우선 커피 맛이 좋습니다. 모카포트로 추출한 커피는 그 독특한 매력이 있고, 다른 커피와는 다른 강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커피를 내리는 과정도 즐겁습니다. 모카포트라는 재밌는 기구들을 통해 커피를 담고 기기를 불에 올리고, 기기에서 커피가 뿜어져 나오는 과정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내려진 커피에 크레마가 잘 올라가있는 것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모카포트의 매력을 느껴보시길 추천드립니다.